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다리와 터널 (인천대교, 인제양양터널)

슬기로운 NEWS 읽기|2020. 6. 6. 10:04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금문교(Golden Gate Bridge)는 1937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37년에 조선총독부가 각 관서에 집무 중에는 일본어를 사용하도록 지시했던 시기이지요.)

 

이 현수교는 그 후 80여년이 지난 지금도 튼튼하게 샌프란시스코의 랜드마크로 남아있고 수 많은 관광객들이 이 다리를 보기 위해 방문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의 교량과 터널에 대해 재미있는 뉴스가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원래 건설정보를 포스팅하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인데 지금은 여러가지 이유로 성격이 좀 바뀌었네요^^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1912월 기준으로 도로상 주요 구조물인 교량 및 터널은 38,584개소 / 5,744km, 전체 도로연장(111,314km) 5.2%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평균 사용연수는 17.3년입니다.

 

교량만 보면 35,902개소 / 3,667km전체 도로연장의 3.3%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7.8

터널2,682개소 / 2,077km전체 도로연장의 1.9%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1.6년 입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이라고 하네요.

 

30년 이상 노후화된 교량은 12.5%를 차지하고 터널은 3.8%를 차지합니다.

 

50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나라는 교량을 만든지 30여년이 되었는데, 겨우 500년 역사를 가진 미국은 1937년에 금문교를 만들었다니 씁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우리나라가 이렇게 짧은 기간에 세계적인 기술 수준에 도달한 것이 자랑스럽기도 합니다.

 

관련 국토교통부 보도자료를 첨부하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00605(조간)전국 교량_터널 연장 5744km_10년 만에 59.9퍼센트증가(첨단도로안전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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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교량터널 연장 5,744km10년 만에 59.9%

- 19년도 전국 도로 교량·터널 현황조서 발표-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도로법에 따른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과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9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발표하였다.

 

201912월 기준으로 도로상 주요 구조물인 교량 및 터널은
38,584개소 / 5,744km, 전체 도로연장(111,314km) 5.2%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평균 사용연수는 17.3으로 집계되었다.

 

- 이는 전년 대비 1,721개소(4.7%) / 392km(7.3%) 증가한 수치이고, 10 전인 2010년에 비해 9,821개소(34%) / 2,151km(59.9%) 증가하였다.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2007년부터 매년 발표해 온 통계자료로 국토교통부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및 한국도로공사 등 도로관리기관별로 관리구간 내 교량 및 터널에 대해 입력한 데이터를 토대로 집계하였다.

 

이번 현황조서에 포함된 교량, 터널의 주요현황은 다음과 같다.

 

교량35,902개소 / 3,667km전체 도로연장의 3.3%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7.8이다.

- 이는 전년 대비 1,605개소(4.7%) / 215km(6.2%) 증가한 수치로, 10년 전 비해 8,521개소(31%) / 1,049km(40%) 증가하였다.

 

-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12.5%이고, 시군구도(25.2%), 특별광역시도(20.7%), 지방도(17.3%) 지자체 관리도로가 국토교통부 관리도로(고속국도: 3.0%, 일반국도: 5.6%)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터널2,682개소 / 2,077km전체 도로연장의 1.9%를 차지하고, 평균 사용연수는 11.6이다.

 

- 이는 전년 대비 116개소(4.5%) / 180km(9.5%) 증가한 수치로, 10 전에 비해 1,300개소(94%) / 1,102km(110%) 증가하였다.

 

- 30년 이상 사용된 노후화 비율은 3.8%이고, 특별광역시도(20.3%), 시군구도(8.4%) 비율이 국토교통부 관리도로(고속국도: 1.1%, 일반국도: 2.4%) 비해 높게 나타났다.

 

2019년에 준공되어 이번 현황조서에 새롭게 포함된 교량 중 케이블 교량*은 천사대교(전남 신안)를 포함해 6개소**(현수교 1개소, 사장교 5개소), 케이블 교량은 86개소(현수교 10개소, 사장교 76개소)로 집계되었다.

 

* 케이블을 이용해 교량의 상판을 지지하는 교량으로, 선박 운행 등으로 경간장 길이가 비교적 길어야 하는 해상에 주로 설치 (이순신대교, 인천대교, 광안대교 등)

 

** (현수교) 천사대교2(3,640m) / (사장교) 천사대교1(3,584m), 칠산대교(1,820m), 원산안면대교(1,750m), 둔병대교(990m), 세풍대교(875m)

 

터널의 경우, 1km 이상 장대터널은 중군터널(전남 광양)을 포함해 18개소*가 추가되어 568개소로 집계되었다.

 

* 중군터널(3,490m), 석적2터널(2,434), 새밑터널(2,110), 성황터널(1,681), 천마터널(1,509)

 

ㅇ 한편,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km)이며,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km)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는 연구소 및 민간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정책수립 및 연구자료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으며,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교량 및 터널 현황정보시스템(https://bti.kict.re.kr)에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첨단도로안전과 강성습 과장통계자료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면서,

 

향후에는 도로법상 도로 이외에 국토계획법 등 타 법령*에 의한 도로상의 현황정보도 관리함으로써 모든 국토의 도로상 교량 및 터널 현황관리체계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도시계획도로, 농어촌도로정비법 농어촌도로, 사도법상 사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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